Life/독서의 기록

[독서의 기록] 24.04.07 -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4)

rudy K 2024. 4. 7. 14:59

책 정보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 교보문고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전 세계 UX 분야 스테디셀러! 일상을 사로잡고 습관이 되는 제품의 비밀!‘훅(Hooked)’이란 뭔가를 대단히 즐기고 거기에 빠져 있다는 의미다. 이 의미를 살려

product.kyobobook.co.kr

읽은 범위

Part 4. 훅 3단계: 가변적 보상 - 누구나 가려운 곳을 긁어줄 적절한 보상을 원한다

내용 정리

Part 4. 훅 3단계: 가변적 보상 - 누구나 가려운 곳을 긁어줄 적절한 보상을 원한다

- 가변적 보상은 종족 보상 / 수렵 보상 / 자아 보상이라는 3가지 형태를 취한다.

- 종족 보상은 타인과의 유대를 통해 강화되는 사회적 보상을 추구한다.

- 수렵 보상은 물질적 자원 및 정보를 추구한다.

- 자아 보상은 탁월함, 유능함, 성취감 같은 본질적 가치를 추구한다.

- 반복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싶다면 사용자에게 자율성을 부여하여 심리적 반발을 제거해야한다.

- 한정된 가변성을 지는 제품은 사용 경험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지면서 사용자가 관심과 흥미를 잃게 된다. 무한한 가변성을 지닌 제품은 그 가변성을 지속함으로써 사용자의 관심과 흥미를 계속 유지시킨다.

-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재참여를 유도하는 가변적 보상 체계를 만들어내야 한다.

 

지금 해야 할 일 - 질문

- 고객 다섯 명과 개방형 면담을 실시하라. 이야기를 나누면서 당신의 제품에서 고객들이 즐거움을 느끼거나 계속 사용하고 싶게 하는 것이 있느지 살펴보라. 당신의 제품을 사용할 때 기쁨이나 놀라움을 느낄 때가 있는지 물어보라.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고객들이 특별히 만족스러워하는 부분이 있는가?

- 제품이나 서비스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객들이 거쳐야 할 단계들을 검토해보라. 사용자의 고통을 완화해주는 보상은 무엇인가? 그 보상은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더욱더 갈망하게 하는가?

- 종족 보상, 수렵 보상, 자아 보상의 각 측면에서 당신의 제품이 사용자가 가변적 보상을 추구하는 활동을 강화할 방법을 3가지씩 떠올려보라.

 

 

생각 정리

지금 해야 할 일 - 질문

- 고객 다섯 명과 개방형 면담을 실시하라. 이야기를 나누면서 당신의 제품에서 고객들이 즐거움을 느끼거나 계속 사용하고 싶게 하는 것이 있느지 살펴보라. 당신의 제품을 사용할 때 기쁨이나 놀라움을 느낄 때가 있는지 물어보라.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고객들이 특별히 만족스러워하는 부분이 있는가?

 

- 제품이나 서비스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객들이 거쳐야 할 단계들을 검토해보라. 사용자의 고통을 완화해주는 보상은 무엇인가? 그 보상은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더욱더 갈망하게 하는가?

- 새로운 매물을 발견함으로써 수렵 보상을 충족할 수 있다. 현재는 더보기 형태로 되어있지만 무한스크롤 형태도 고려해볼만하다. 새로운 매물이 지속적으로 올라오므로 더욱 갈망할 수 있다. 반면 판매자 입장에서는 보상이 부족하다.

 

- 종족 보상, 수렵 보상, 자아 보상의 각 측면에서 당신의 제품이 사용자가 가변적 보상을 추구하는 활동을 강화할 방법을 3가지씩 떠올려보라.

- 종족 보상 : 다른 사용자가 매물에 대해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평가에 대해 다른사람들이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매물에 대한 관심과 평가에 대한 관심이 종족 보상을 이끈다.

- 수렵 보상 : 무한 스크롤을 통해 새로운 매물을 끊임없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자의 입장에서는 새로 평가할 매물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자아 보상 : 매물에 대한 평가 / 평가에 대한 평가의 점수 시스템을 도입하여 신뢰도 체계를 만든다. 이를 통해 자아 보상을 충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