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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기록] 24.04.01 -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2)

rudy K 2024. 4. 1. 23:44

책 정보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 교보문고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전 세계 UX 분야 스테디셀러! 일상을 사로잡고 습관이 되는 제품의 비밀!‘훅(Hooked)’이란 뭔가를 대단히 즐기고 거기에 빠져 있다는 의미다. 이 의미를 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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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은 범위

Part 2. 훅 1단계: 트리거 - 무엇이 우리를 움직여 제품을 사용하게 하는가

내용 정리

Part 2. 훅 1단계: 트리거 - 무엇이 우리를 움직여 제품을 사용하게 하는가

- 훅 모델의 첫 단계인 트리거는 사용자에게 행동 개시 신호를 보낸다

- 트리거는 외부 트리거 / 내부 트리거로 나뉜다

- 외부 트리거는 사용자의 환경 안에 정보를 배치해 사용자에게 다음 행동을 알려준다

- 내부 트리거는 사용자의 기억 속에 저장된 연결 고리를 통해 다음 행동을 알려준다 (감정적 문제에 대한 해결)

- 부정적 잠정은 내부 트리거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 사용자 습관을 만드는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어떤 감정이 내부 트리거와 이어지는지 이해하고, 사용자 행동 유도를 위해 외부 트리거를 어떻게 활용할지 파악해야 한다.

 

지금 해야 할 일 - 질문

- 당신이 만든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 당신이 의도한 사용자 습관이 나타나기 직전에 사용자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 당신의 사용자에게 행동 개시 신호를 보낼 3가지 내부 트리거를 제시하라. (5 why를 통해)

- 당신의 사용자가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내부 트리거는 무엇인가?

- 가장 빈번한 내부 트리거와 설계 중인 습관을 활용해 다음 설명을 완성해 보자.

  - A: 사용자에게 _(내부 트리거)가 일어날 때마다 그 사람은 _(의도된 습관의 첫 번째 행동)을 한다

- "당신이 의도한 사용자 습관이 나타나기 직전에 사용자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를 참고하여 외부 트리거를 전하기 적절한 시점과 장소를 제시하라

- 사용자에게 내부 트리거가 일어나는 시점과 외부 트리거를 최대한 긴밀하게 연결시킬 방법은 무엇인가?

- 기존의 첨단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라

- 정신 나간 소리로 들릴 만한 방법의 미래 신기술을 사용해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라

 

 

 

생각 정리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나의 참여를 바탕으로 그 장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복습하고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할 때 단순히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하는 것, 그 때 그 때 떠오른 생각을 정리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내용을 익힐 수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이번 책을 읽는 동안 특별한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질문에 대한 답들로 생각 정리를 채워볼까한다.

 

- 당신이 만든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 중고 바이크를 사거나 팔려는 사람, 궁극적으로는 매뉴얼 바이크를 사랑해서 매물만 봐도 설레는 사람 누구나

- 당신이 의도한 사용자 습관이 나타나기 직전에 사용자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 매물을 검색하고 살펴본다. (앞으로 나온다면) 새로운 매물이 등록됐을 때 받는 알림을 신청한다

- 당신의 사용자에게 행동 개시 신호를 보낼 3가지 내부 트리거를 제시하라. (5 why를 통해)

  - 구매자

    - 구매자는 왜 나의 서비스를 사용하는가? - 상태좋고 저렴한 바이크 매물을 찾기 위해

    - 왜 상태좋고 저렴한 바이크 매물을 찾으려고 하는가? - 손해보지 않고 바이크를 구매하기 위해

    - 왜 손해보고 싶어하지 않는가? - 구매 후 더 좋은 매물이 나오면 억울하기 때문이다

  - 판매자

    - 판매자는 왜 나의 서비스를 사용하는가? - 판매하는 매물을 많은 사람에게 닿게 하고 적절한 시세에 내놓기 위해

    - 왜 많은 사람에 닿아야하고 적절한 시세에 내놓아야 하는가? - 손해보지 않고 바이크를 판매하기 위해

    - 왜 손해보고 싶어하지 않는가? - 판매 후 더 높은 가격에 판매된 건을 보면 억울하기 때문이다 / 손해볼까봐 불안하기 때문이다

  - 핵심 트리거 - 억울함(손해)을 겪을까봐 불안함 / 원하는 기종에 대한 끌림 / 판매를 통한 금전확보

- 당신의 사용자가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내부 트리거는 무엇인가?

  - 억울함(손해)을 겪을까봐 불안함

- 가장 빈번한 내부 트리거와 설계 중인 습관을 활용해 다음 설명을 완성해 보자.

  - A: 사용자에게 억울함에 대한 불안심리(내부 트리거)가 일어날 때마다 그 사람은 서비스에 들어와서 해당 기종의 매물들을 확인한다(의도된 습관의 첫 번째 행동)을 한다

- "당신이 의도한 사용자 습관이 나타나기 직전에 사용자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를 참고하여 외부 트리거를 전하기 적절한 시점과 장소를 제시하라

  - 해당 기종을 검색했을 때 광고 (유료 트리거)

  - 해당 기종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리뷰 영상 / 매물 소개 영상 (획득한 트리거)

  - 동호회 사람 / 친구가 공유한 매물 정보 (관계 트리거)

  - 새로운 매물이 등록됐다는 푸시 알람 (점유 트리거)

- 사용자에게 내부 트리거가 일어나는 시점과 외부 트리거를 최대한 긴밀하게 연결시킬 방법은 무엇인가?

  - 해당 기종에 대한 매물 알림을 걸고 등록될 때마다 알림을 받는다

  - 해당 기종을 검색했을 때 적절한 매물들에 대한 광고를 보게 한다

- 기존의 첨단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라

  - 푸시 알림 / 메일 / 알림톡

- 정신 나간 소리로 들릴 만한 방법의 미래 신기술을 사용해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라

  - 홀로그램 렌즈로 바이크를 볼 때 해당 기종의 매물 정보 보여주기

  - 지나가는 바이크 소리로 매물 정보 알려주기

  - 매물 사진과 사운드 AI로 분석하여 사고여부와 매물 상태 알려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