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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기록] 24.04.03 -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3)

rudy K 2024. 4. 4. 00:47

책 정보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 교보문고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전 세계 UX 분야 스테디셀러! 일상을 사로잡고 습관이 되는 제품의 비밀!‘훅(Hooked)’이란 뭔가를 대단히 즐기고 거기에 빠져 있다는 의미다. 이 의미를 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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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3. 훅 2단계: 행동 - 당신이 의도한 대로 사용자가 행동하게 하라

내용 정리

Part 3. 훅 2단계: 행동 - 당신이 의도한 대로 사용자가 행동하게 하라

- 행동은 훅 모델의 두 번째 단계다.

- 훅 모델에서 행동은 보상을 기대하면서 수행하는 아주 간단한 행동을 말한다.

- 어떤 행동(B)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동기(M) / 능력(A) / 트리거 (T) 가 필요하다

- 모든 행동은 3가지 핵심적인 동기 유발 요인들 중 하나에 의해 촉발된다.

  - 즐거움 추구 / 고통 회피

  - 희망 추구 / 두려움 회피

  - 사회적 수용 추구 / 사회적 거부 회피

- 사용자가 더 많이 행동하도록 유도하려면 다양한 심리적 편향(휴리스틱 - 의사결정이나 의견을 형성할 때 취하는 인지적 지름길)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희소성 효과 - 남은 쿠키

  - 프레임 효과 - 값비싼 와인

  - 닻내림 효과 - 비할인 제품보다 비싼 가격 인하 제품

  - 부여된 진행 효과 - 구멍 뚫린 쿠폰

 

지금 해야 할 일 - 질문

-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기대한 보상을 얻기까지 얼마나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가? 이 장에서 소개한 몇 가지 사례들과 비교할 때 어느 정도 단순한가? 경쟁 관계에 있는 제품 및 서비스와 비교할 때 얼마나 단순한가?

-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능력을 무엇이 제한하고 있는가?

  - 시간

  - 돈

  - 육체적 노력

  - 정신적 노력

  - 사회적 일탈

  - 비일상성

- 당신이 의도한 행동을 사용자가 더 쉽게 하게 하는 방법 세 가지를 떠올려보라.

- 당신이 의도한 행동으로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해 심리적 편향을 어떤 식으로 적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라.

 

생각 정리

지금 해야 할 일 - 질문

-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기대한 보상을 얻기까지 얼마나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가? 이 장에서 소개한 몇 가지 사례들과 비교할 때 어느 정도 단순한가? 경쟁 관계에 있는 제품 및 서비스와 비교할 때 얼마나 단순한가?

- A : 경쟁사에 비해 매우 단순한 형태를 띄고 있다. 진입점에서 사용자는 단순히 검색창만을 확인하여 나에게 불필요한 매물들의 정보를 보지 않고 검색하는 행동을 통해 빠르게 내가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다만 경쟁사가 제공하고 있는 시세 정보 등에 대해서는 더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추가로 내가 원하는 매물끼리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최적의 제품을 찾는 행동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능력을 무엇이 제한하고 있는가?

  - 시간

  - 돈

  - 육체적 노력

  - 정신적 노력

  - 사회적 일탈

  - 비일상성

- 시간. 검색에 상당히 오랜시간이 소요되고 고객은 로딩 중이라는 것을 알 방법조차 없다.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

 

- 당신이 의도한 행동을 사용자가 더 쉽게 하게 하는 방법 세 가지를 떠올려보라.

- 매물끼리 비교기능을 제공한다

- 최근 검색 결과 기능을 지원한다

- 더 불러오기 기능을 제공한다

 

- 당신이 의도한 행동으로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해 심리적 편향을 어떤 식으로 적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라.

- 이미 거래가 완료된 매물도 보여줌으로써 희소성을 강조한다

- 최근 시세에서 변동 여부를 보여준다 (닻내림 효과?)

- 부여된 진행효과 적용할 방법 고민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