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독서의 기록

[독서의 기록] 24.03.07 - 사업가를 만드는 작은 책 / 사업하는 허대리 (3)

rudy K 2024. 3. 7. 23:20

책 정보

 

사업가를 만드는 작은 책 | 사업하는 허대리 - 교보문고

사업가를 만드는 작은 책 | 뭐 해, 당신의 사업을 하지 않고? 퇴준생을 위한 71가지 비즈니스 가이드우리는 원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시간만큼, 하고 싶은 나이까지 하며 먹고살 수 있기

product.kyobobook.co.kr

읽은 범위

4단계 나만의 사업 구축하기

3. 소개 페이지 만들기

  1. 10개의 박스
  2. 문제 제기 박스
  3. 해결 박스
  4. 서비스 설명 및 이득 제시 박스
  5. 구매 촉진 박스

4. 고객 만나러 가기

5단계 사업을 시작할 때 알아야 할 것들

1. 돈은 가치를 교환할 때 생긴다

2. 가치는 상대적이다

3. 잘하는 사람보다 믿을 만한 사람

4. 처음엔 못 벌어도, 나중에 벌면 된다

5. 차별화가 곧 사업의 실력이다

6. 박리다매 혹은 고급화

7. 상품화 없이는 수익도 없다

8. 작게 시작하고 빨리 망해볼 것

9. 일단 10만원이라도 벌어라

10. 투잡으로 시작하고, 본업은 늦게 놓을 것

11. 공짜로는 일하지 말라

 

6단계 사업 확장과 마케팅

1. 상품을 팔려면 먼저 사람을 모아라

내용 정리

4단계 나만의 사업 구축하기

3. 소개 페이지 만들기

  1. 10개의 박스
    1. 랜딩 페이지를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방문자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2. 문제 제기 박스 (1~3)
    1. 이 서비스를 내가 왜 생각했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 이야기하기
    2. 문제를 제기하면서 상대방의 호기심과 공감을 이끌어내기
    3. 소비자의 감정을 건드리는 것이 핵심
    4. 구체적인 상황 언급하기
  3. 해결 박스 (4~5)
    1.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나라는 것을 어필하기
    2. 내 서비스가 존재하는 명분을 만드는 과정
    3. 캐치프레이즈가 도움이 된다
  4. 서비스 설명 및 이득 제시 박스 (6~8)
    1.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설명
    2.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이득 제시
    3. 쉽게 설명하는 것이 핵심
    4. 가급적 시각적인 자료 사용하기
    5. 3가지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5. 구매 촉진 박스 (9~10)
    1. 후기나 할인 혜택으로 구매 촉진
    2. 이용자 인터뷰 (사회적 증거, 손실 회피 편향 활용하기)
    3. 후기 / 프로모션 / 추천자 유형
    4. 마지막에는 CTA 넣기

4. 고객 만나러 가기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 의지가 있고 기꺼이 지불 용의가 있는 사람 찾아가기

 

5단계 사업을 시작할 때 알아야 할 것들

1. 돈은 가치를 교환할 때 생긴다

어떻게 돈을 벌까보다 어떻게 해야 대가를 받을 만큼 좋은 것을 제공할지 고민하기

 

2. 가치는 상대적이다

내 사업을 좋아하는 사람을 찾자

없다면 내가 타깃으로 삼은 대상을 만나고 그들의 진짜 문제와 해결방법을 찾아보자

 

3. 잘하는 사람보다 믿을 만한 사람

완벽은 완수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완수를 통해 신뢰를 쌓자

 

4. 처음엔 못 벌어도, 나중에 벌면 된다

돈에 대한 간절함과 조급함이 현명한 의사결정을 방해한다

사업초기에 할 것

  1. 신뢰 쌓기
    1. 제품 / 서비스에 대한 설명, 포트폴리오, 후기 만들기
  2. 사업 프로세스 정립
  3. 고객이 반길 만한 상품 만들기
    1. 시장 반응을 살피며 고객이 환영할만 하도록 제품 깎기

 

5. 차별화가 곧 사업의 실력이다

차별화를 통해 레드오션에 진입하기

차별화를 위한 전략

  1. 기존 시장 이용자로 진입
  2. 기존 시장의 불편한 점이나 개선점 발견
  3. 찾아낸 문제 중 내 사업으로 개선할 수 있는 포인트 찾기
  4. 개선점 적용하여 차별성 홍보하기
  5. 1~4를 반복하며 진짜 문제를 찾고, 이를 개선하는 사업 만들기

 

6. 박리다매 혹은 고급화

사업 노선 2가지

  1. 박리다매 전략
    1. 빠른회전과 효율성이 중요함
    2. 소비자 입장에서 진입장벽 낮고, 고객을 만나기 쉽다
    3. CS 업무가 늘고 커뮤니케이션 오류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다
  2. 고급화 전략
    1. 퀄리티가 중요함
    2. 소비자 입장에서 진입장벽이 높고, 많은 고객을 만나기 어렵다
    3. 결과물에 대한 보장을 강조하는 것이 유리

 

7. 상품화 없이는 수익도 없다

내 기술과 능력을 '상품'으로 기획해야 한다

상품화할 때는 가급적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함

 

8. 작게 시작하고 빨리 망해볼 것

실패와 망하는 것은 다르다

실패의 3원칙

  1. 시도에서 실패까지의 과정이 길면 안된다 (3개월이 적당)
  2. 시도 비용이 많이 들면 안된다
  3. 실패 시 배울 점을 찾고 같은 실패를 반복하면 안된다 (오답노트 만들기)

9. 일단 10만원이라도 벌어라

10만원을 벌면 자신감이 붙고, 이 자신감으로 사업을 이어나가야 한다

 

10. 투잡으로 시작하고, 본업은 늦게 놓을 것

본업이 없으면 자꾸 조급해지고 판단력이 흐려진다

잘되면 좋고 안되면 말고 마인드로 시작하기

경계할 것은 지는 것이 아닌, 지치는 것

 

11. 공짜로는 일하지 말라

돈을 받고 최선을 다해 일하는 것이 가장 좋다

돈이 오갈 때 서로가 진지한 태도로 그 일에 임할 수 있다

 

 

6단계 사업 확장과 마케팅

1. 상품을 팔려면 먼저 사람을 모아라

사람을 모으는 두가지 방법

  1. 찾아오게 하기
    1. 콘텐츠를 만들기
  2. 찾아가기
    1. 광고를 돌리기

콘텐츠는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계속 남아 사업의 자산이 되므로 사업 초기에는 광고보다는 콘텐츠 만들기에 집중하자 (후기, 랜딩 페이지 등)

생각 정리

이번에도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사업이라는 것이 다 똑같은 것일까? 이틀 전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해보기 위해 들었던 자청의 블로그 마케팅 강의의 내용과 이번 4-3 소개페이지 만들기 챕터가 너무나 유사한 내용이었다.

자청은 블로그에서 사람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초반에 공감 혹은 가치입증을 제시해야한다고 했는데 문제제기 박스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언급했다. 그리고 다음 문장에서 내가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임을 입증하라고 했는데 이 역시 해결 박스의 내용과 일치한다. 서비스 설명 및 이득제시 박스에서 이미지를 활용하라고 한 것과 구매촉진 박스에서 후기 / 프로모션 / 추천 대상을 언급하라고 한 것 역시 해당 영상에서 언급되었던 내용이었다. 특히 불만족시 전액환불을 언급한 것은 다시 한 번 내 마음 속 허대리, 자청 동일 인물 음모론에 불을 지폈다.

 

웃자고 하는 소리이지만 한편으로 나의 이 헛소리는 결국 마케팅이라는 것이 모두 하나로 통한다는 것을 입증한다고 생각한다. 핵심은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붙잡아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간결하게, 그리고 공감이나 이득을 미끼로 유혹해야한다는 것, 그리고 손실 회피 편향이라는 유전자 오작동을 역이용하여 후기 등으로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 즉 나의 실체를 보여줌으로서 반박을 제거하는 것 이게 다 인 것 같다.

이렇게 통하는 내용이 많을수록 점점 마케팅에 자신이 생기기도 하고 또 어떤 내용으로 사람을 붙잡을 수 있을지 알고 싶다. 그리고 배운 내용을 당장 블로그 마케팅 등으로 적용해보고 싶어 안달이 나기도 한다. 책이 사람을 성장시킨다는 자청의 말은 정말 맞는 것 같다.

 

역행자, 그리고 그 전의 도파민네이션과 일론머스크를 읽기 전까지 나는 책을 읽기 싫어했고 읽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는 책 대신 인터넷 콘텐츠와 유튜브로 지식을 쌓아나가야 하고, 나는 충분히 그렇게 지식을 쌓아나가고 있다고 자위하면서 나의 자의식을 앞세워 책을 읽기 싫다는 마음을 애써 외면했던 것 같다. 하지만 막상 제대로 책을 읽기 시작하고 글을 쓰기 시작하니, 아직 조금 의지를 내서 억지로 해야하는 측면이 완전히 사라졌다고는 할 수 없지만 출퇴근 길에, 집에 와서 시간이 날 때, 점심시간에 시간이 남으면 책을 손에 쥐는 것이 점점 체화되어 가는 것 같다.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한 것 같아 너무 뿌듯하지만 한 편으로는 좋은 습관을 얻는 것은 어렵고 잃는 것은 너무나 쉽다는 것을 알기에 어떻게 하면 지속해나갈 수 있을지, 스스로 나태해지지 않기 위해 계속 경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