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생각정리

[생각정리] 드로우 마이 브랜드 S1 E7

rudy K 2024. 7. 27. 22:56

 

내용정리

세일즈 퍼널

인지 - 관심 - 결정 - 구매

 

제품 vs 상품 vs 작품

제품 - 그냥 만들어진 것

상품 - 누군가를 위해 만들어진 것 -> 콘텐츠가 될 수 있는 것 

작품 - 내가 만들고 싶어서 만든 것

 

콘텐츠의 두가지 구성 요소

주제 vs 소재

주제 - 내 안에서 찾는 것 - 내가 좋아하는 것 / 잘하는 것

소재 - 내 밖에서 찾는 것 - 세상에 팔리는 것 / 세상에서 떠오르는 트렌드 / 세상 사람들이 관심 가지는 것

 

무엇을 파느냐 보다 누가 파느냐의 시대

콘텐츠 만들고 상품 만들기

사람을 모으기 전까지 수익화 하지 않고 상품을 기획하지 않음

세상에 필요한 것임이 분명해졌을 때 상품을 기획

생각정리

나의 주제는 무엇이고 내가 찾을 소재는 무엇일까?

내가 유튜브를 한다면 내 영상은 자아탐구와 사업하는 과정에 대해 담고 싶다.

유튜브가 아닌 서비스 제작에도 같은 맥락을 적용할 수 있을까? 굳이 따진다면 주제는 커머스, B2B, B2C 와 같은 대주제일 것이고 소재는 패션, 주류 같은 소주제일 것 같다.

계속 영상에 대해 이해가 잘 안됐던 것이 서비스 기획까지 넓혀서 생각해서 그런 것 같다. 브랜드를 만들고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만 좁혀서 생각하니 쉽게 이해가 된다.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드는 것도 결국 브랜딩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비슷하게 적용할 수는 없을까? 적용할 수 있다면 어떻게 적용해야할까? 나는 무엇을 팔고 싶은가? 고민이 너무 많은 요즘이다.